포토샵 단축키 자주 쓰는 것 위주로 정리, 없으면 만들어 쓰는 방법

 

 

어도비 포토샵 다운로드

 

 

포토샵 단축키는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나 실무를 하는 분들에게도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대부분의 기능들이 메뉴나 버튼으로 실행가능하지만 속도가 중요한 GTQ 시험에서는 초를 다투는 작업이기 때문에 단축키를 알아두고 손에 익혀두면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으니까요. 많이 사용하는 포토샵 단축키를 정리했습니다. 또한 간혹 단축키가 없는 기능의 경우 단축키를 만드는 방법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포토샵 단축키 모음 pdf가 첨부되어 있으니 필요하시면 받아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주쓰는포토샵단축키정리

 

자주 사용하는 포토샵 단축키

반응형
기능 맥 OS 윈도우
동일한 브러쉬 모양으로 그리기/지우기 전환 ~ ~
선택 영역 해제 command + D ctrl + D
undo (마지막 명령 취소) command + Z ctrl + Z
브러쉬 크기 줄임 [ [
브러쉬 크기 늘림 ] ]
브러쉬 경도 낮춤 { {
브러쉬 경도 높임 } }
브러쉬 끝 회전 (1도/15도) 방향키/shift+방향키 (왼쪽, 오른쪽) 방향키/shift+ 방향키 (왼쪽, 오른쪽)
기본 전경/배경 색상 D D
전경/배경 색 전환 X X
화면 크기에 레이어 맞추기 Option + 레이어 클릭 Alt + 레이어 클릭
복사해서 새 레이어 만들기 command + J ctrl + J
선택영역 잘라내서 새 레이어 만들기 shift + command + J shift + ctrl + J
이동 도구 V V
사각형(원형) 선택 도구 M M
올가미 도구 L L
개체 선택 (빠른, 자동 선택) 도구 W W
자르기 도구 (원근, 분할, 분할 영역선택) C C
스포이드, 색상 샘플러, 눈금자, 노트 I I
브러쉬, 연필, 색상 대체, 혼합브러쉬 B B
도장(스탬프), 패턴 도장 S S
지우개  E E
그래디언트, 페인트통, 3D재질 놓기 G G
닷지, 번, 스폰지 O O
문자 T T
P P
패스선택, 직접선택 A A
모양(사각형, 원형, 다각형, 선, 사용자정의) U U
H H
보기 회전 R R
돋보기 Z Z
마스크모드(표준, 빠른) Q Q

 

* 이동 도구는 Shift조합으로 누르면 숨겨져 있는 도구가 차례대로 선택이 바뀝니다. 예를 들어 사각형 선택도구 단축키는 M이지만 원형도구를 선택하려면 shift+M을 누르면 전환되고 반복해서 누르면 사각형 선택도구로 토글됩니다.  올가미 도구는 L이지만 다양한 모양의 올가미도구 전환을 shift조합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전체선택 command(ctrl)+A는 모든 문서 도구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이고 ctrl+c, v도 말할 것도 없이 자주 쓰는 복사, 붙여넣기죠. 전체화면 모드를 사용할 수 있는 F키도 종종 사용하는 키입니다. 

 

컬러를 조정하기 위한 레벨이나 커브는 각각 command+L, command+M입니다.

 

레이어 그룹을 만들려면 ctrl(command)+G입니다.  레이어를 여러개 한꺼번에 선택하고 적용하면 해당 레이어들이 모두 그룹안으로 들어가고 레이어를 다중선택하지 않으면 선택되어 있는 레이어 하나만 그룹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숫자키 1,2,3,4,5,6,7,8,9,0을 누르면 레이어의 opacity(투명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단축키들이 있는데요. 레이어의 오브젝트 속성에 따라 적용되거나 안되는 것도 있고, 패널에 따라서도 적용되는 것과 안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아래는 어도비에서 제공하는 전체 단축키를 담은 PDF파일입니다. 

 

포토샵 키보드 단축 만들기 (Keyboard Short Cut)

포토샵 단축키를 확인하거나 만들 수 있는 패널을 여는 단축키는 ctrl+alt+shfit+K (command+option+shfit+K)인데요. 패널을 열면,

메뉴별로 분류된 단축키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단축키 패널에서 메뉴를 선택해보면 단축키가 등록되어 있는 것도 있지만 없는 것들도 꽤 많습니다.

 

 

필터 중 Gaussian Blur은 많이 사용하는 기능인데, 의외로 단축키가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마도 모든 기능을 단축키로 만들어 놓으면 오히려 헷갈리거나 부족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런 것 같아요. 

 

 

단축키 만들기

예를 들어 Gaussian Blur에 단축키를 만들고자 한다면 키보드 단축키 패널에서 Gaussian Blur메뉴를 선택하고 Short Cut쪽을 선택하면 빈 박스가 생깁니다. 조합할 키를 입력해주면 단축키를 등록할 수 있는데요.

 

이미 등록되어 있는 키조합을 입력하면 중복이라는 경고 메시지가 나옵니다. 경고메시지가 나오지 않도록 키조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를 조합할 때 패널 오른쪽에 보면 단축키가 하나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add shortcut으로 또다른 조합의 단축키도 넣을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조합이 마음에 들면 accept로 확정하고 ok를 누르고 빠져나오면 됩니다.

 

조합한 단축키를 눌러보면, 바로 메뉴 접근 없이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단축키 모음 PDF

어도비에서 포토샵 단축키 모음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바로가기)

아래는 어도비에서 받은 포토샵 단축키 pdf 파일이구요. 어도비 홈페이지에서도 받으실 수 있으니 편하신 것으로 받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photoshop-keyboard-shortcuts.pdf
0.60MB

 

 

 

마치며,

시험을 준비하시거나 포토샵을 배우고 계신 분들, 혹은 실무에서 포토샵을 많이 사용하지만 생산성을 위해 단축키가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