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무료폰트 공유마당 이용하기

무료 이미지, 영상, 음악, 사업적 이용 가능한 무료폰트, PPT 템플릿 등 공유마당은  저작권 권리 처리가 된 콘텐츠 즉 공유저작물을 사용할 수 있게 모아 놓은 그야말로 공유마당입니다. 저작권이 만료된 컨텐츠, 공공컨텐츠 등도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무료 폰트와 음악, PPT 템플릿 등 유용한 컨텐츠가 있는 공유마당


 

무료사용이 가능한 공유저작물, 공공저작물 등을 제공해주는 공유마당 웹사이트 바로가기

공유마당

공유마당

gongu.copyright.or.kr

공유마당 사이트엔 저작권 관련 내용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CCL 저작물이란?

저작권자가 일정 조건하에 자신의 저작물을 타인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을 표시한 저작물로서 CCL(Creative Commons License 표시 하고 원 저작물의 이용허락 조건하에서 이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CCL 저작물 이용허락 조건은 기본원칙 4가지와 이용허락 6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CCL이 적용된 모든 저작물에는 저작권 정보 표시를 반드시 해야합니다.

2. 비영리표시가 없으면 상업적 이용이 가능합니다.

3. 변경금지표시가 없으면 저작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4. 동일조건변경허락표시가 있으면 저작물 수정 후 나온 결과물에도 반드시 CCL을 부착해야합니다.

 

저작권정보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동일조건변경허락

위 조건들은 아래와 같은 형태로 조합하여 표시되어 있고 가져다 쓸 경우 표시해야할 수 있습니다.

 

 

내가 만든 저작물에 CC라이센스 컨텐츠를 적용하게 되면 위와 같이 조건에 맞는 것을 표시해줘야하는데요.

 

저작자표시 : 저작물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사용된 컨텐츠 출처나 원작자를 알 수 있게 표시해야합니다.

라이센스 표시문구 : 어떤 CC 라이센스 저작물이 포함되어 있는지 문구로 명확히 표시해야 합니다.

라이센스의 URL을 표시해서 이용조건과 책임을 명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인쇄물이나 출판물은 URL을 텍스트로 표기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가능하면 CC라이센스 버튼 또는 아이콘을 표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CC 라이센스 아이콘과 버튼은 링크를 이용하시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적용예

이미지 주변에 CCL 내용표시

 

CCKorea 에 의해 창작된 [DSC1253]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및 음원 표시 예

영상에는 아래와 같은 비디오 범퍼샘플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wiki.creativecommons.org/wiki/CC_video_bumpers

CC video bumpers - Creative Commons

Simple Black & White New in February 2019: Updated Video Bumpers! Simple Color

wiki.creativecommons.org

그 밖에 웹사이트나 인쇄물에는 CC 라이센스를 웹사이트 하단이나 인쇄물 하단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 무료폰트

공유마당에 걸려 있는 무료폰트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은 조건이 명시되어 있는데요. 대부분 제한 없이 폰트를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많은 웹사이트나 컨텐츠 제작시 사용되고 있습니다. Ppt 나 인쇄물, 디자인에도 상업용 폰트를 사용할 수 있다면 많은 도움이됩니다. 나눔폰트나 티몬, 고도, 야놀자 등과 같은 퀄리티 있는 서체들이 오래전부터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폰트의 구체적인 이용 범위나 조건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드시 해당 폰트의 저작권자에게 확인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폰트에 적용된 이용조건의 자의적인 해석이나 잘못된 이용으로 인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이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이용자에게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폰트 관련 추가 문의나 상담은 해당 폰트 제공자 또는 위원회 저작권상담팀(1800-5455)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폰트 라이센스 관련 상세한 설명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공유마당 > 무료폰트에서 안심글꼴 파일 서비스 바로가기를 누르면 상업용 이용이 가능한 무료폰트 71종을 한번에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안심글꼴 전체 다운로드

 

안심글꼴파일서비스

 

안심 글꼴파일서비스

 

gongu.copyright.or.kr

위 안심글꼴 외에도 무료폰트들이 공유마당에 있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겹치는 것도 있어요.)

 

공유마당 무료폰트 다운로드

무료폰트(목록) | 공유마당

gongu.copyright.or.kr

 

파워포인트서식

파워포인트 서식도 도움이 될 수 있겠죠? 다만 저작권 표시를 해줘야하는 부담이 있을 수 있으니 사용여부에 대한 판단을 해보셔야할 것 같아요. 하나 내려 받아서 열어보니 4페이지정도로 템플릿이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공유마당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공유컨텐츠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무료폰트를 알아보다가 알게 되었는데요.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도 있고, 공유마당이란 곳에서 음악콘텐츠까지 제공해주고 있는 것은 저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사이트가 아주 편한 것은 아니라서 살펴보실 때 조금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영상제작할 때 배경음악으로 쓸만한 것도 있고 무엇보다 사용하지 않았던 무료폰트도 공유되어 있으니 보시고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