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성실납세자를 위한 세금포인트 제도 알아보기

국세청의 세금포인트 제도를 알고 계신가요? 가끔 국세청 홈택스에서 보긴 했는데 무심결에 지나쳤었는뎅. 얼마전에 지방세 성실납세자라면서 확인서가 와서 혜택을 살펴보다가 국세청 세금포인트 제도가 다시 눈에 띄어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국세청 성실납세자를 위한 세금포인트 제도

 

먼저 지자체에서 날아온 지방세 성실납세자  확인서 혜택을 잠깐 살펴보면, 그다지 큰 혜택은 없습니다. 지방세가 상대적으로 국세에 비해서 적어서 그런것같은데요. 성실납세자 확인서를 지정된 금융기관에 제출하면 금융우대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하는데 수신금리는 영업점장 전결금리 + 0.1% 우대(큰만족실세예금[1년 이상 예치]기준, 환전수수료 50% 이내 (영업점장 전결범위 내 운용) 그리고 여신금리 최대 0.3% 우대, 금융수수료 전자금융수수료 면제(인터넷뱅킹 당해연도말까지). 이런 정도이고 꼭 지정 은행에 가야만 합니다. 

 

 

그래서 국세청 혜택을 살펴보다 세금포인트 제도가 있는 것을 다시 살펴보게 되었는데요.

국세청의 세금포인트제도라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것 같은데, 세금을 제때 꼬박꼬박 잘 내기만 해도 포인트가 쌓이는 거예요. 그리고 2020년 8월 26일 부터는 세금포인트 온라인 할인 쇼핑몰도 오픈되었더라구요. 개인납세자와 법인납세자의 세금포인트 제도가 좀 다른데요.

 

 

 

 

개인 납세자 세금포인트

  • 종합소득세, 양도소득세, 원천징수되는 근로/퇴직/사업/기타소득세에 대해 2000년 1월 1일부터 납세한 세액을 기준으로 부여하고 있습니다. 
  • 자진신고 시 10만원당 1포인트(P)
  • 고지납부 시 10만원당 0.3포인트(P)

법인 사업자 세금포인트

  • 중소기업이 아닌 대기업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 법인세, 법인세 감면분에 대한 농어촌 특별세
  • 2012년 1월 1일 부터 납부한 세액에 대해 자진신고시 10만원당 1P,  고지납부의 경우는 제외됩니다.

세금포인트를 통한 혜택은?

예전엔 납세담보 제공 면제 정도의 혜택만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제는 세금포인트 온라인 할인 쇼핑몰도 생겼고, 소액체납자 체납처분유예, 납세자 세법교실 우선수강, 인천국제공항 비즈니스센터 이용 등의 추가 혜택도 생겼습니다.

예를 들어 1000만원 이하 소액체납자의 경우 체납처분유예시 세금포인트를 활용가능하고, 납세자 세법교실 수강은 3포인트,  5포인트로 인천공항 모범납세자 전용 비즈니스센터를 동반자와 함께 이용가능합니다.

 

세금포인트는 어디서 조회할까?

세금포인트 조회방법은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 또는 모바일 손택스에서 조회 가능한데요.

로그인 후 조회/발급에서 세금포인트 선택 - 세금포인트 조회를 이용하면 됩니다. 홈택스나 손택스 외에도 가까운 세무서 민원실에 방문하면 조회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세금포인트 조회 / 스토리블럭

 

모바일 손택스로 세금포인트 조회하기

 

손택스앱에서 조회/발급 메뉴를 선택하고 아래쪽으로 스크롤해보면 세금포인트 메뉴가 있고 그 안에 세금포인트 조회가 있습니다.

 

세금포인트를 조회하려면 먼저 로그인을 해야하는데요,

 

저는 금융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을 했습니다. 금융인증서가 손택스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으면 등록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현재 조회가능한 것은 2019년까지 누적된 것이 보이네요. 근로기간이 좀 되고 아르바이트 했던 것들이랑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 것들이 포인트로 적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얼마 안되는데, 자진신고해서 10만원당 1포인트라고 하니 그럴 법도 하네요.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

세금포인트 할인 쇼핑몰은 개인납세자가 세금포인트 1P로 중소기업 제품을 5%  할인 받아구매할 수 있는 쇼핑몰입니다. 저는 세금을 깎아주는 무슨 세금우대 프로그램인 줄 알았는데 말 그대로 쇼핑몰이고 다양한 카테고리의 중소기업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더라구요. 종전엔 개인납세자만 이용할 수 있었는데 중소기업(법인)까지 쇼핑몰 이용대상이 확대되었다고 공지하고 있구요.

 

현재는 가전/디지털, 생활/가구/주방, 스포츠/러저/자동차, 패션/언더웨어, 뷰티, 식품, 문구/오피스, 꽃배달, 브랜드K, 기타 할인 등의 카테고리가 있더라구요. 중소기업 제품이지만 인지도가 꽤 있는 제품도 눈에 띄고, 문구류 같은 것은 회사에서 구매하는데도 나름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구매 과정을 살펴보느라 키보드를 하나 선택해보니 5%를 할인 받을 수 있는데요. 세금포인트 1P를 차감하면서 해당 제품을 5%할인 받는 형식입니다. 세금포인트 할인 쇼핑몰은 국세청 홈택스나 손택스에서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 안내 화면을 통해서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본적으로 5%정도의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10만원 이하일 경우만 1P를 차감하고 10만원 이상 20만원 이하는 2P, 20~30만원은 3P, 30~40만원은 4p, 40만원을 초과하면 5P를 차감합니다. 모두 할인률은 5%로 같구요.

 

 

마치며,

오늘은 성실납세자 세금포인트를 살펴봤습니다. 세금포인트로 할인 쇼핑몰에서 5% 할인을 받고 중소기업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혜택도 있으니 살펴보시고 이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세금포인트 쇼핑몰보다 더 싸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로도 많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다소 불편한 세금포인트 할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는 것 같아요. 앞으로 더 접근성 좋은 서비스와 더 많은 우대 혜택들이 개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