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퇴직, 이직한 경우 연말 정산은 어떻게?

저는 작년 말에 중도 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중도퇴사를 했거나 이직을 한 경우는 연말 정산을 어떻게 할까요?

이것도 알아봤습니다.

연말 정산 시기와 이유 필요성 절차 등을 알아 보시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연말정산 시기 / 연말정산 이유 / 필요성 / 절차 알아보기

회사를 다니면 근로자(노동자)는 연말정산을 합니다. 일용직 근로소득자를 제외하고 근로소득을 제공하는 개인 또는 법인은 반드시 연말정산을 해야하는 의무가 있어요. 즉 원천징수 의무자(회

creavart.tistory.com

중도 퇴사를 하는 경우는 퇴직시에 미리 연말 정산을 하게 됩니다. 다만 퇴직자가 공제자료를 제출하거나 할 수는 없으니 기본 공제사항만 반영하고 연말 정산을 하게 됩니다. 그럼 저처럼 중도 퇴사를 한 사람은 연말 정산을 한 셈이기 때문에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도 같이 받아야하죠. 근데 이걸 잘 챙겨주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중도퇴직 이직 시 연말 정산 방법

 

 

제 경우도 사정이 있기도 했고 부랴부랴 퇴사하게 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처리 절차는 마무리되었지만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받지 못했네요. 이런 경우는 좀 번거롭긴 해도 혹시 이직을 한 경우라면 이직한 회사에서 이전 회사의 원천징수영수증으로 총소득을 합산하여 연말 정산을 해야 합니다. 

 

 

 

이직했는데 이전 회사에서 원천징수 영수증 못받았다면?

 

이전 회사에서 원천징수 영수증을 받기 어려운 경우도 있죠. 미리 챙겨 왔으면 좋았겠지만 여러가지 사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때는 이직한 회사에서 받은 급여에 대해서만 연말 정산을 진행하면 됩니다. 연말 정산이 모두 완료된 3월엔 이전 회사의 원천징수 영수증도 홈택스에서 받을 수가 있어요. (3월이 아닌 연말정산 시기에 홈택스에서 원천징수 영수증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아무튼 3월 이후에 받을 수 있는 원천징수 영수증은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이직한 현재의 회사 연말 정산내용 + 종전 회사의 원천징수 영수증을 합산하여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받는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받으려면 상단에 있는 My 홈택스 메뉴를 이용합니다.

 

 

My홈택스 메뉴에 들어가면 중앙에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메뉴탭이 있습니다.

선택하면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 연말정산 소득세액공제 자료조회, 취업 후학자금 상환 내역 조회, 근로/장려금 신청 및 결정내역, 중소기업 취업자 감면 명세 조회 등의 메뉴가 있는데요 이중에서 첫번째 "지금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메뉴를 선택합니다.

해당 메뉴는 팝업으로 뜨는데요,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귀속년도에 따라 지급명세서 목록이 나타납니다. 제 경우는 예를 들면 2020년도는 2021년 2월에 대부분의 근로 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 올라오더라구요. 연말 정산이 완료된 후에 3월이 되어야 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시 이직하기 까지 중간에 공백이 있다면?

종전 회사를 퇴직하고 이직하기 까지 일정기간 공백이 있다면 이 기간은 연말 정산에 포함이 안됩니다. 연말 정산으로 공제를 받는 것은 근로를 한 기간만 해당되거든요. 그래서 구직기간 혹은 쉬는 기간에 지출을 많이 했다면 이 비용들은 공제가 안되니 참고해주세요. 

 

 

마치며,

간단하게 나마 퇴직 또는 이직한 경우 연말 정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퇴직을 하고 재취업을 바로 하지 않고 다른 일을 하는 경우도 있겠죠? 공부를 한다거나 휴식을 취할 수도 있고요. 그런 경우에 공제 받지 못한 것은 역시 5월에 종합소득세신고를 하면서 공제항목을 제출하고 세금이 초과 되었다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어쨌든 연말정산 시기에 여의치 않아서 공제서류를 제대로 제출하지 못했다면 5월 연말 정산을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2020/06/05 - [WealthTechnology/세금] - 종합소득세신고하면 국세, 지방세 2가지 내야죠.(feat 세금의 종류)

2020/05/03 - [DailyLife] - 2020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및 지급 제외 확인

 

종합소득세신고하면 국세, 지방세 2가지 내야죠.(feat 세금의 종류)

종합소득세신고하셨는지요?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아도 근로소득 외에 아르바이트, 부업을 하면 이 또한 소득을 신고해야하는데요. 내가 속한 회사에서 연말 정산을 했더라도 5월이 되면 (5월 31

creavart.tistory.com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