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세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받기 / 종합소득세 신고 준비 (1)

근로소득세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받는 방법 알고 계신가요? 해마다 5월이 되면 종합소득세신고를 해야하죠. 본인이 하나의 회사에 소속되어 해당 소득만 있다면 연말에 하는 연말 정산만 하면 5월에 종합소득세는 신고할 필요가 없는데요. 저는 오래 전 부터 회사의 소득 만으론 부족하여 아르바이트를 했었거든요. 그래서 회사를 다니면서 얻는 근로소득 외에 작지만 다른 근로소득이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려면 이렇게 아르바이트했던 소득자료도 준비를 해야죠. 그리고 2020년에 사업자를 내고 스마트스토어를 열어두었기 때문에 아주아주 가뭄에 콩나 듯 매출이 생깁니다. 정말 잊어버릴 만하면 가끔 아주 소소한 물건이 팔리는 지라 귀찮기도 하지만 그래도 혹시 모를 나중을 대비해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또한 올해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하는 대상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우선 근로소득세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고 정리해두려고 해요. 발급은 홈택스에서 받으면 되는 건 알고 있어요. 그런데 해마다 종합소득세 신고 때만 근로소득세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는데도 정말 이상하게 이건 어디서 받았는지 기억이 잘 안나서 매번 헤매네요. 혹시 그럴 일 없겠지만 저처럼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 캡처화면과 함께 기록해두겠습니다..

 

홈택스에서 근로소득세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받기

홈택스에선 원천징수 영수증 뿐만 아니라 다른 지급 영수증들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령 카카오 애드핏에서 5만원 수익이 생겨서 받은 적이 있는데 이것도 홈택스에서 같은 방법으로 조회가 되더라구요. 

먼저 홈택스에 접속을 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는 맨 하단에 주소를 담아두었습니다. 홈택스에 접속을 한 후 상단 "로그인"을 클릭해 로그인을 하거나 My홈택스를 눌러서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을 하려고 하면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간단히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도 되던데, 아마 신고를 할 때는 결국 인증서가 있어야 할 거예요. 아시다시피 이진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다양한 민간 전자서명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죠. 저는 아래 페이지에서 두번 째 탭에 있는 간편인증을 이용했습니다. 간편인증서를 제공하는 곳이 많은데요. 

 

홈택스 로그인 하기

간편인증은 카카오톡, 페이코, 통신사패스 KB국민은행 삼성패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 폰이 오래되어서 카카오가 빨리 안열리거든요. 그래서 저는 통신사패스를 이용했어요. 통신사패스를 이용할 때 간편인증이 등록되어 있지 않았지만 아주 간단히 몇가지 정보만 입력하니까 바로 등록이 되고 인증 가능했습니다. 

홈택스 로그인 하기 : 간편인증

폰에서 패스를 이용해 인증절차를 완료하면 로그인이 됩니다. 로그인을 눌러서 접속하면 메인페이지로 들어갈텐데요. 그랬을 경우는 맨 위에 있는 My홈택스 메뉴로 이동해주세요. My홈택스로 이동하면 아직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 아니락서 작년 납부한 내용만 나오는데요.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은 아래쪽에 있는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탭으로 이동해야 관련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급명세서 조회 >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탭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탭을 누르면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 전자기부금영수증, 취업 후 학자금 상환내역 조회,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및 결정 내역, 중소기업 취업자 감면 명세 조회, 금융소득조회 등의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구요. 다른 메뉴들도 눈여겨 보시면 좋습니다. 특히 근로/자녀장려금 신청이 가능하신 분은 이쪽 메뉴를 이용하실 일이 있으실 것같구요. 금융소득이 있으신 분도 역시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탭에 있는 금융소득 조회 메뉴를 이용하실 것 같아요.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누르면 팝업형태로 지금껏 받은 지급명세서(나에게 누군가 소득을 제공한 측의)가 목록으로 나타납니다. 각각의 명세서는 전자파일형태로 되어 있어서 눌러보면(보기) 각각 홈택스 내에서 바로 문서를 확인할 수 있구요. 이 자료들은 직전년도의 소득을 확인해주는 자료들이고 각 사업자들은 이에 대해서 2~3월 중에 신고를 한 것들입니다. 아래 목록을 보시면 맨위에 카카오가 있는데요. 이건 제가 애드핏으로 한차례 지급을 받았던 것에 해당되는 거예요.(1년에 한번 5만원 받아봤네요)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및 각종 지급명세서 조회 : 홈택스

 

지급명세서 보기를 클릭해봤습니다. 아래가 카카오에서 받은 지급명세서인데요. 징수의무자(카카오)의 사업자등록번호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급된 당사자에 대한 업종코드가 보이는데요. 제 업종코드가 940909로 되어 있네요. 세금은 이렇게 업종코드별로 다르게 부여될 수 있는데, 940909는 프리랜서 중에서 "컴퓨터프로그래머, 조율사, 전기/가스검침원 등 달리 분류되지 않은 기타 자영업으로서 독립된 자격으로 고정 보수를 받지 아니하고 그 실적에 따라 수수료를 지급받는 경우포함"으로 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지급명세서 조회 : 홈택스

홈택스 바로가기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마치며, 

오늘은 종합소득세 신고 준비를 하면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만약 귀속년도에 소득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내역이 보이지 않는다면 내가 일해준 회사에서 신고를 안했거나 못한 - 누락된 경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해당 회사에 관련 내용을 확인해봐야해요. 

 

그리고 혹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만 조회해보면 되는 경우라면 홈택스 메뉴에서 조회/발급에 보시면 기타조회가 있습니다. 아래로 조금 스크롤해보면 근로소득 지급명세서조회가 보일 거예요. 누르면 근로소득에 관한 것만 리스트로 보이니 이쪽을 이용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조회 : 홈택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