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덕임 의빈 성씨는 임신중독이 사망 원인이었을 것

요즘 인기 최고인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은 성덕임이라는 궁녀의 이야기를 그린 동명의 "역사소설"을 MBC에서 드라마로 편성한 작품인데요. 원작은 로맨스보다는 역사소설에 가깝다는 평이 있습니다. 고증된 내용과 더불어 구성이 치밀하다는 평을 많이 받는 소설입니다. 현재 상종가인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역시 드라마의 구성이 잘 되어 있어서 로맨스와 역사성, 허구성이 잘 어우러져서 있을 법한 이야기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주인 공인 성덕임은 정조의 첫사랑이자 후궁으로 정조의 유일한 승은을 입은 후궁이라고 하는데요. 승은을 입고 몇년 되지 않아 사망합니다. 아이를 가진 상태에서 세상을 떠나게 되었다고 알려져 있죠. 

 

 

드라마의 내용이 그저 달달한 로맨스가 아닌 것이 원작 소설의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역사성을 각색하여 역사를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인물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면이 소설과 드라마의 중요한 포인트가 되고 있는데요. 요즘 나오는 많은 드라마들이 역사속의 인물들에게 현대의 인물상을 투영시켜서 당시의 사회성 속에서도 인간으로서의 고민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성덕임이 정조의 승은을 세번이나 고사한 것은 드라마나 소설속에서 나오는 표현처럼 가늘고 길게 살고 싶었기 때문이든, 스스로의 "나"를 지키고 싶었기 때문이든 그저 국가 중심의 사회에서 부속품에 불과한 개인이 아니라 온전한 한 사람으로서 갖는 고민이 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어쨌든 성덕임 - 의빈 성씨는 옷소매 붉은 끝동 15화 마지막에서도 마음의 변화가 일어나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결국 승은을 받아들이고 후궁이 됩니다. 중인이 궁녀가 되기도 하고 궁녀는 관노비가 되는 것이라고도 하는데요. 원해서 궁녀가 되기도 하겠지만 팍팍한 삶이 궁녀라는 결코 쉽지 않은 직업을 선택하게 만드는 대부분의 원인일 것 같습니다. 어쨌든 성덕임은 가늘고 길게 살고픈 궁녀였으나 거절 끝에 결국 후궁이 되고 후궁으로서의 소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 정조가 다른 후궁은 쳐다도 안봤다는 썰이 있던데 사실인지.. - 두번이나 유산을 하게 되고 이후 낳은 아이들이 문효세자와 옹주가 있는데요. 옹주를 낳고 의빈성씨는 많이 기뻐하였다고 하지만 두달만에 옹주가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그후 문효세자도 홍역으로 세상을 떠나게 되구요.

 

 

 

후궁의 삶이라는 것이 참 ... 왕자를 낳으면 품계가 올라가는 구조더라구요. 아들도 낳고 딸도 낳아서 정조가 매우 기뻐했다고 하지만 오래가지 않았습니다. 원래 성덕임 - 의빈 성씨는 마음이 여리고 약했다고 합니다. 드라마에서는 성덕임이라는 인물은 자기애가 강하고 강단있는 인물이지만 실제로는 꼭 그렇지는 않았던 모양입니다. 그리고 너무 빠른 기간에 유산, 임신, 출산을 반복하다 보니 몸이 견디지 못했다고도 하구요. 임신 8개월인가 9개월인가 원인을 알 수 없는 병에 걸려 사망했다고 하는데, 임신중독증이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임신중독증과 관련된 자료를 찾아보면 면역질환과도 관련이 있는 것 같아요. 루프스나 항인지질 항체가 있으면 임신중독증을  조심해야한다고 하는데요. 고혈압, 당뇨 역시 임신중독증 우려가 있다고 하네요. 임신하고 태반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태반에 기능 이상이 있으면 산모의 혈관을 타고 독성물질이 쌓이는 것이라고 해요. 실제로 임신중독증은 여러 증상이 있겠지만 몸이 많이 붓는 부종이 생깁니다. 고혈압, 소변에 단백뇨가 나오는 것과 함께 임신중독증 진단을 받게 된다고 하는데요. 저희 친척 중에도 임신중독으로 고생하신 분이 계셔서 임신중독의 위험성에 대해서 알고 있었는데 개그맨 이수근씨의 부인이 임신중독으로 신장이 크게 망가져 수술을 받았다는 이야기도 잘 알려진 이야기이죠.

 

의빈성씨가 일찍 세상을 떠남으로써 고지식한 정조도 큰 충격에 빠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조도 오래 살지 못했고 이후 조선의 운명은 점차 쇄락의 길로 접어들게 되구요. 그런 것 보면 왕비와 후궁의 왕자 생산에 대한 스트레스는 장난이 아니었을 것 같습니다. 

 

 

옷소매 붉은 끝동은 17회로 편성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평균시청률이 10% 중반대로 고공행진 중이구요. 앞으로 승은을 입은 성덕임과 또다른 파란만장한 삶, 권력다툼과 왕으로서의 정조의 고뇌도 그려질텐데요. 실제 이유가 어떻든 고사하고 고사하다가 결국 승은을 받아들인 성덕임 - 의빈 성씨가 본인의 삶이 그렇게 짧게 마감할 수 밖에 없던 것을 이미 알고 있던 것은 아닐지... 안타깝네요. 

 

어쨌든 간만에 완성도 있는 드라마 재미 있게 잘 보고 있습니다. 이준호씨와 이세영님의 연기 그리고 주변 인물들을 연기하는 연기자분들의 연기도 찰떡같아 재밌습니다.^^ 드라마 덕후가 되어가는 것 같네요. ㅎㅎ

 

옷소매 붉은 끝동 OST

 

게시판 | 옷소매 붉은 끝동 | GO! MBC

방송중 금토(밤) 9시50분 - 자신이 선택한 삶을 지키고자 한 궁녀와 사랑보다 나라가 우선이었던 제왕의 애절한 궁중 로맨스 기록

program.imbc.com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