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영세율 부가세 신고 / 카카오뱅크 외화획득증명서 발급받기

애드센스 수익을 신고해야하는지 안해도 되는지에 대해서 해야된다 안해도 된다는 논란이 있지만 원칙적으로는 수익이 있으면 세금을 신고해야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사업자를 가지고 있다면 부가세도 신고를 해야하구요. 특히 애드센스는 외화로 송금이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국세청에서 이미 알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개 부가세는 일반사업자라면 10%를 내야하지만 애드센스의 경우는 외화매출이라서 영세율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세율 적용이라는 것은 부가세 적용을 받지만 0원이라는 뜻이죠. 사실상 부가세를 납부할 필요가 없지만 신고는 해야하는 것입니다. 신고를 해야하는 것은 소득이 발생하기 때문이고 나중에 종합소득세는 내야만 합니다. 

 

애드센스는 외화획득

애드센스가 영세율 적용을 받는 이유는 외국법인에게 용역을 공급하는 것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외화를 획득하기 위해 용역(블로그 컨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작업)을 제공하고 이에 대해 외국환은행으로 부터 원화 또는 외화를 직접 송금 받아 환전을 하는 경우 영세율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영세율 적용을 받으려면 외화획득명세서를 증빙자료로써 제출해야합니다.

 

외화획득명세서 / 카카오에서 발급받기

앞서 말씀드린 대로 애드센스 영세율 적용을 받기 위해서 이를 증명하기 위한 첨부서류가 필요한데요. 외국환은행이 발급하는 외화입금증명서나 거래내역을 알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합니다. 애드센스를 하는 분들은 각자의 거래은행으로부터 외화획득명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카카오뱅크로 애드센스 수익금을 받고 있기 때문에 카카오뱅크에서 외화획득명세서를 발급 받아야합니다. 그런데 카카오뱅크는 은행창구도 없어서 어디서 받아야하는지 아시나요? 카카오뱅크는 이런 업무를 고객센터 탭에서 가능합니다. 

 

 

카카오 뱅크의 고객센터는 메인화면에서 우측하단 버튼을 누르면 고객센터, 인증/보안, 공지사항, 이벤트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면 나옵니다. 고객센터 탭을 누르고 해당 페이지에서 아래로 조금 스크롤을 해보면 증명서발급 메뉴가 있습니다. 증명서 발급 > 외환 > 외환매입증명서를 누르면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받아야하는 것이 외화획득명세서인데요. 카카오뱅크에서는 같은 역할을 하는 문서가 외환매입증명서입니다.

 

외환매입증명서=외화획득명세서인 셈인데요. 카카오뱅크에서 발급을 하게 되면 발급방법은 PC출력만 선택가능합니다. 특별히 어려울 것은 없고 다음다음 눌러보면 내용을 확인하고 증명서 신청 완료 메시지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외환매입증명서 PC출력은 어떻게?

외환매입증명서 신청이 완료되었다고 나오는데 어떻게 받아야하는지 문득 당황할 수 있는데요. 증명서 신청완료 메시지가 문자로도 오는데 문자를 보면 PC버전 이용하는 방법으로 카카오뱅크 URL이 나와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이용안내, 상담하기, 소비자보호, 증명서발급, 회사소개, 인재채용, (주)카카오뱅크

www.kakaobank.com

 

카카오뱅크 홈페이지를 PC 에서 접속하면 상단 메뉴 중 고객센터에서 증명서 발급내역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의 증명서 발급 내역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로그인을 위해서는 다시 휴대폰에서 카카오뱅크로 QR접속이나 화면에 나오는 코드를 입력해야합니다. 카카오뱅크에서 PC로그인을 하려면 다시 우측 하단의 ... 메뉴를 터치하면 본인 이름 우측으로 "앱설정"이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앱설정을 누르면 설정화면 중간쯤에 PC로그인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QR로그인이나 인증번호 로그인을 선택하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고 PC화면에 보면 이제 출력할 수 있는 외환매입증명서가 목록에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홈택스에서 부가세를 신고하는 과정에서 영세율매출명세서와 외화획득명세서를 체크하고 신고를 진행하면 되는데요. 영세율매출명세서엔 신고대상기간의 애드센스 수익을 입력하면 됩니다. 외화로 받으시는 분들은 당시의 환율을 적용하여 원화로 입력하시면 되고 원화로 받으시는 분들은 통장에 찍힌 금액을 합산하여 입력하면 됩니다. 외화획득명세서는 홈택스 상단메뉴에서 신고/납부 중 신고부속서류 제출을 선택, 제출한 부가세신고서를 조회하여 나오는 신고서에 제출내역보기를 클릭하여 추가하면 됩니다.

 

저는 부가세를 신고할 항목이 더 있는데 이번에 머니핀을 이용해서 다른 수익에 대한 부가세와 함께 신고를 하려고 합니다. 머니핀에선 애드센스 항목이 없어서 이에 대한 문의를 남겨둔 상태예요. 머니핀에서는 애드센스 부가세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확인하면 관련 내용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머니핀 관련 내용은 아래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구요. 제가 어필리에이트를 하고 있어서 해당페이지의 링크를 이용하시면 부가세신고시 할인을 받으실 수 있으니 도움되면 좋겠습니다. 

 

머니핀 / 1인사업자에 세금 잘 모르면 써보세요. 알아서 다 해줘요.(혜택정보 추가)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