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이란 / 연금 대비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우리나라, 국민 연금말고 또 어떤 걸 준비해야할까?

 

 

우리나라는 노후대비가 부족한 나라이죠. 사실 저 부터도 아직 노후 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인데요. 우리나라는 국민연금을 받는 65세 이상 노인이 40% 조금 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프랑스나 미국 같은 선진국은 70~80%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우리나라의 노인 빈곤율은 43.8%(2017년 기준)에 달하는데요. 이는  OECD평균보다 3배나 높은 수치입니다. 심지어 국민연금도 사적인 연금에도 가입되지 않은 사람들이 40%가 넘는다고 합니다. 노후 대비를 위해서는 연금이 중요하다고 하죠. 퇴직연금도 있고 다양한 공적, 사적 연금들이 있습니다. 연금에 대한 이야기는 많은데 과연 무엇이고 또 노후를 위해서는 어떤 연금을 준비해야하는지 몇가지 살펴봤습니다.

 

연금이란 국민 및 피용자에게 일정금액을 지급하는 것. / 스토리블럭

 

연금이란?

홈택스의 정의를 인용하면, 연금은 피고용자 또는 국민이 해마다 일정 금액을 받거나 지급하는 것인데요, 매월 지급받거나 매 반년 마다 받게 되는 것을 대개 연금이라고 부릅니다. 연금의 종류는 다양한데요. 우선은 종신연금과 유기연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종신연금은 사망할 때까지 받는 것이고 유기연금은 일정 기간을 정해서 몇년 또는 몇십년간만 지급을 받는 것이죠. 국민연금을 비롯해 공무원 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 군인연금 등이 있습니다.

 

이런 연금은 큰 자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국민연금처럼 일부는 일하고 있는 사람의 급여에서 일부를 이용해 자금을 만듭니다. 퇴직연금도 그런 식이죠. 연금은 현재의 나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일을 하면서 일정액을 쌓는 역할을 하게 되고 퇴직을 했거나 은퇴를 한 사람이 지급을 받는 식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내가 그 시기가 되었을 때 마찬가지로 혜택을 받게 되는 사람이 되겠구요. 일종의 저축과 같은 역할을 하는 셈입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충분히 쌓아두지 못해서 노년에 부족함을 많이 겪게 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연금의 종류

연금은 어떻게 나누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크게 공적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으로 나뉩니다. 국민연금과 기초노령연금 등이 공적연금에 해당하고 이는 정부기관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연금은 개인이 스스로 금융회사를 통해 가입하는 것인데요. 연금저축이 이에 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퇴직연금의 관리 몫은 기업에게 있습니다. 이렇게 연금은 정부와 개인 그리고 기업이 책임과 역할을 나눠가지면서 퇴직 후 개인의 삶에 대해 소득을 제공하는 연금제도를 만드는 취지를 갖고 있습니다. 

 

여기서 국민연금은 다른 연금에 비해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겠죠. 다른 연금은 이자소득을 거둘 수 있거나 추가수익을 낼 수 있지만 국민연금은 내가 낸 보험금을 다시 내가 일정기간 후에 되돌려 받는 셈입니다. 소득이 있는 일정 기간동안은 소득에 대해 일정 비율로 부담하고 나중에 수령할 때 소득수준에 따른 일정 비율로 연금을 받게 됩니다. 국민연금을 최대한 많이 받는 방법에 대해서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국민연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세가지 방법

 

국민연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세가지 방법

여러분 모두 노후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젊은 세대들은 아직 노후 준비에 대한 대책을 세우기엔 너무 이르다 할 수 있지만 우리가 바쁘게 살다보면 또 어느덧 다가오는 것이 노후에 대한 걱정

creavart.tistory.com

본인이 낸 것을 되돌려 받는 것이지만 그래도 저소득층에 대해 높은 수익률 보장이 되는 역할이 있고 연금액수가 실제 부담했던 보험료보다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구조화 되어 있습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문제는 수령하는 세대를 젊은 세대가 부담을 안게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다른 정부관리 연금인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노인 중 소득과 재산이 적은 하위 70%에게 매월 일정액을 지급하는 연금입니다.  보험금을 낸 적이 없는 셈이지만 세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복지로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연금이죠.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마치며,

오늘은 연금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연금이 정부-개인-기업 세 축으로 이뤄져 있으며 모두 개인의 노후 자금을 만들어줄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정부의 국민연금, 기초노령연금, 기업에서 관리하는 퇴직연금과 더불어 개인의 연금저축, 모두 중요합니다. IRP도 그런 의미에서 잘 준비해야만 하는 것인데요. 퇴직연금이 개인의 관리몫이기도 한 것이라 좀 더 공부가 필요하더라구요.

 

 

IRP 개인형 퇴직연금 / IRP 계좌 개설 방법 알아보기

개인형 퇴직연금 IRP 내가 가입되어 있는 것이 이건지 아니면 따로 가입해야하는지 이런 것도 사실 잘 모릅니다. 은행에선 가끔 전화가 와요. 퇴직연금을 이자가 높은 다른 상품으로 어떻게 하라

creavart.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